마케팅 팀의 소셜 관리자 분께서 GA를 모른다하여, 마케팅팀의 팀장님이 강의를 열었고(본인은 강의가 아니라 하지만 수강생들은 강의 별로면 환불하겠다고 장난스레 말하는 상황) 타부서인 나도 슬쩍 끼어들었다.
우리 회사는 주로 광고와 캠페인을 돌리고 그에 따른 매출, 로아스, 방문자 추이 등을 분석하고 있었다.
1. UTM 가이드
- source : 유입된 위치 : naver, google 등
- medium : 매체/채널, source의 카테고리 : organic, direct, social 등 : 자사에서는 브랜드검색광고, 키워드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로 분류
- campaign : 캠페인 : 특정 기간의 프로모션, 프로젝트, 이벤트 등
- content : 소재 상세 내용 : 각 광고에서 썸네일 컬러, 내용 등을 표시
:: 예시
(자사 주소)utm_source=naver&utm_medium=brandsearch&utm_campaign=2209_red&utm_content=main_red_test
2. 주로 보는 데이터
- 테스트 : 광고 올릴 때, 어떤 컨텐츠를 달아야 고개들이 더 많이 반응할까? 레드? 블루? 이런 멘트? 저런 멘트? 최대의 모수로 진행
- 신규방문자, 사용자, 수익, 이탈률, 어떤 루트로 많이 들어왔는지, 상품별 어떤 매출이 더 높은지, 그 상품에 도달하기까지 고객이 어떤 여정을 거쳐서 오는지
3. 데이터를 본 후, 마케팅 팀에서의 액션
:: 목표에 따라서 데이터 분석 - 회원가입을 늘려야 하는지, 조회수를 늘려야 하는지, 구매를 늘려야 하는지
- 매출이 낮은 상품에 대한 이유 -> 판매 지속 여부 결정
- 매출이 높은 상품 확인 -> 이유 분석 -> 다른 상품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
- 어떤 광고에서 더 높은 효율이 나는지 ROAS에 맞춰서 전략 짜기
- 어느 과정에서 이탈율이 높고, 그 이유에 대해 분석 ex) 랜딩페이지는 접속했으나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때
- 고객이 더 많이 반응하는 문구, 컬러, 이미지 등을 알기 위한 테스트 진행, 여러 모수의 테스트
4. 궁금한 점
Q. 수익과 상품 수익이 다른 것은?
- 상품에 적힌 금액에 맞춰 집계된 수익과 실제 고객이 결제를 완료한 수익은 무통장입금 취소 등의 이유를 상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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