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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명주기
- 획득 - 사용자가 웹/앱에 어떻게 들어왔냐
- 사용자 획득
- 유저 단위 : 첫 사용자 획득
- 첫 사용자들이 어떻게 들어왔을까?
- first_visit은 사용자마다 한 번씩 발생하는 이벤트다.
- 트래픽 획득
- 트래픽 단위 : 첫재 사용자 획득
- 기존 사용자들이 어떻게 들어왔을까??
- 세션 획득은 session_start(세션 시작) 이벤트를 기준으로 한다.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
- 추가 설명
- 내가사이트를 오늘 들어가고 내일 또 들어가면, 사용자는 1명인데 트래픽은 2번
-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보조측정기준으로 데이터를 좀 더 세분화해서 볼 수 있다.
- 우측에 이벤트를 필터링 기능 이용하기
-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유입되었는지 확인하는 보고서
- 매체(medium) : 획득 방식/범주
- organic : 일반적인 검색에 의한 획득
- referral : 특정 사이트에 게시된 링크(backlink)를 통한 획득,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관련 - 사용자 니즈 파악에 유용함 뉴스페이지나 커뮤니티 페이지에서 본문이나 댓글에 달려 있는 링크를 통해 서비스에 접속하는 경우
- none : 직접 주소를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한 획득
- cpc : 클릭 광고를 통한 획득
- email : 이메일을 통한 획득
- affiliate : 제휴처를 통한 획득
direct(직접)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북마크 등을 통해서 유입했을 때 Organic Search(자연검색)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했을 때 Social(소셜) 페이스북, 인스타 등 SNS를 통해 유입했을 때 Affiliates(제휴사) 제휴사를 통해 유입했을 때 Referral(추천) GA에 정의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링크를 타고 유입했을 때 Paid Search(유료 검색) 구글, 네이버 등 유료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했을 때 Email(이메일) 이메일을 통해 유입했을 때 other(기타 광고) (not set)과 같이 매체가 정의 되지 않은 곳에서 유입할 때 Display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등을 통해서 유입했을 때 - 소스(source) : 획득의 상세 위치
- 캠페인(campaign) : 광고 혹은 획득을 위한 여러 가지 행동
- 평생가치(LTV, lifetime value) :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 사용자에게서 기대하는 수익. 마케팅 비용과 LTV 사이의 적절한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사용자 1명에게 2달러 정도를 기대할 수 있다면, 그 1명에게의 마케팅 비용은 2달러 보다는 작아야 한다.
- 사용자 획득
- 참여도 - 들어온 사람들이 내가 원하는 행동을 얼마나 했느냐
- 개요
- 이벤트
- 페이지 및 화면
-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 페이지 경로의 URL이 나옴.
- 처음 들어온 랜딩페이지 기준으로만 했을 때의 데이터를 보고 싶다. (이벤트에서 session start 클릭해서 볼 수 있음, 중간에 어딜 들리고 페이지를 방문한 것은 데이터에서 제외)
- 조회수 : 사용자가 페이지(혹은 화면)를 본 횟수, page_view + screen_view
- page_view :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본 경우
- screen_view : 앱에서 앱 화면을 본 경우
- 사용자당 조회수 :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보고 있는지를 확인
- 유의미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등 페이지 개선에 활용
- 수익 창출
- 광고 수익, 매출 등
- 광고 수익, 매출 등
- 유지
- 개요
- 신규자용자, 재방문자 데이터 볼 수 있음
- 사용자 유지 = 리텐션, 연속으로 들어온 사람들의 비중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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