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급진 취미들/아티스트 웨이

아티스트 웨이 - 4주차 - 개성을 되찾는다

by ●◇● 2022. 12. 13.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

 

정직한 변화

  모닝페이지를 쓰면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해 작가는 구체적인 예시를 들면서 설명한다. 겉으로의 '괜찮아'가 아닌, 모닝페이지에서만큼은 솔직해지고, 솔직해져야 한다. 괜찮아-라는 얼버무리기는 용납되지 않는다. 갖가지 극단적인 감정(마주하기 불편한 나의 감정, 지독한 행복감이 깨질 것 같은 감정)이 들 때마다 모닝페이지를 피하고 싶을 정도로, 아침마다 글을 쓰는 이 행위는 그 감정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모닝 페이지는 우리 스스로 진실해질 것을 요구하면서 우리의 본성을 일깨운다. 

  나에게 이 일이 맞지 않다는 글을 쓰게 되면, 이 인식은 행동에 대한 갈망으로, 이후엔 구체적인 행동 계획으로 변한다. 결혼생일 재미없다-라고 쓰면, 부부클리닉에 가야되나 끼적이다가, 나 자신에게 싫증 난건 아닌지 되묻는다.

  이렇게 내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파악하면서 모닝페이지는 우리의 의식을 일깨우고 현실에 이르는 길을 가르쳐준다. 

  이런 변화는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채운다던지, 좋음과 싫음에 대한 판단이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던지, 내 정체성을 회복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묻어둔 꿈을 찾는 연습

  묻어두었던 꿈과 기쁨의 편린을 찾아내기 위해 과거를 파헤쳐보자. 무의식적인 연습이니 재빨리 대답해야 된다. 내면의 검열관에게 벗어나 아래에 답해보자.

1. 재미있을 것 같은 취미를 다섯가지 적는다.
2. 재미있을 것 같은 강좌를 다섯 가지 적는다.
3. 재미있을 것 같기는 하지만, 해볼 엄두는 나지 않는 일을 다섯가지 적는다.
4. 갖고 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은 재주를 다섯 가지 적는다.
5. 예전에 즐겁게 했던 일을 다섯 가지 적는다.
6. 다시 한 번 해보고 싶은 바보스런 일을 다섯 가지 적는다.

 

글 읽기를 중단하라

  글 읽기를 중단하라. 읽기를 중단하고 내면의 침묵으로 들어가는 순간, 우리는 공간을 새로운 언어로 채우기 시작한다. TV, 핸드폰, 라디오, 독서 등 외부의 정보 유입을 최소화 하면, 새로운 유출이 시작된다. 

  읽기를 중단하고 무얼해야되냐는 수강생의 말에, 작가는 여러가지 대안을 준다. 

  - 음악 듣기, 옷장 정리, 편지쓰기, 분갈이, 요리, 자전거 수리, 그림 그리기, 페인트칠하기, 주방 정리, 운동, 명상, 친구들과 저녁 먹기, 한바탕 춤추기

반응형

과제

1-1. 평소에 꿈꾸던 이상적인 환경을 묘사한다. 짧게 한 줄로 쓰고 그런 이미지를 가진 사진을 오리거나 그림을 그린다. 

1-2.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그 계절의 이미지를 찾거나 스케치해서 일하는 곳 가까이에 붙여놓는다.

2-1. 여든 살이 된 자신의 모습을 묘사해본다. 쉰 살이 지나서는 무슨 일을 좋아할까?

2-2. 그리고 여든 살인 당신이 현재의 당신에게 띄울 편지를 쓴다. 무슨 말을 해주고 싶은지, 무슨 일에 관심을 가지라고 충고해주고, 어떤 꿈을 격려해주고 싶은지.

3-1. 8살 때의 모습을 떠올려보자. 무엇을 좋아했고, 아끼던 물건은 무엇인가?

3-2. 이제 여덟살인 당신이 현재의 당신에게 띄우는 편지를 써본다.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가?

4. 환경을 바꿔보자. TV를 구석으로 치우거나, 별도의 꿈의 구역을 만들어보자.

5. 2주차 삶의 파이를 이용해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해본다. 그리고 내면의 아티스트에게 양분을 제공하는 것들을 적어보자. ex. 극장표, 볼링공, 잡지 정기구독권 등

6. 자신만의 아티스트 기도문을 써보자.(369~370쪽 참고) 그리고 그것을 일주일 동안 들여다본다.

7. 아티스트 데이트를 확대하자. 자신만을 위한 작은 휴가 계획을 세워본다. 

8. 옷장을 열고 당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옷들은 버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준다. 그런 다음 새 옷을 위한 공간을 만들자.

9. 변했으면 좋겠는데, 아직도 그대로인 자신의 상황이 있는지 살펴보자. 이것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당신이 얻을 대가는 무엇인가?

10. 독서를 중단하는 일을 도중에 포기했다면 왜그랬는지 쓴다. 답답해서? 실수로? 잊어버려서? 그때 기분이 어땠는가? 그런 기분이 든 이유는?

 

과제

1. 이번주에 며칠이나 모닝페이지를 썼는가? 어떤 것을 체험했는가?

2. 이번주에 아티스트 데이트를 했는가? 무엇을 했고, 그 느낌은 어땠는가?

3. 이번주에 동시성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4. 이번주에 창조성 회복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 있었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