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데이터를 수집하는 원리
:: GA 데이터 수집 방법
- 웹사이트 페이지, 동영상 재생버튼 같은 곳에 자사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심어놓고, 사용자의 상호작요에 따라 이를 기록한다.
- GA 추적코드에서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된다. (=사이트)
:: 조회의URL 문자열
-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추적코드가 사용자와 관련된 매개변수가 있는 URL문자열(조회)을 GA로 전송한다.
- 해당 문자열 안에는 브라우저 언어, 페이지 이름, 화면 해상도, 애널리틱스 ID 등을 포함하고 있다.
:: 조회 유형
- 페이지뷰 조회 : 추적코드가 삽입된 웹 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 사용자가 페이지를 열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뷰 조회사 전송.
- 이벤트 조회 :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순간을 추적. (ex. 동영상 재생, 제품 목록 클릭)
- 거래 조회 : 구매한 제품, 거래 id, SKU와 같은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를 GA로 전송.
- 소셜 조회 : 좋아요, 공유, 트윗 등의 데이터를 전송
:: 조회에서 전송되는 정보
- 언어, 페이지 제목, IP주소, 기타광고 게재 데이터, 위치, 브라우저/운영체제, 연령, 성별, 추천 소스/매체
2. 사용자 및 세션 분류하기
:: GA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초반 과정
1) 신규 사용자, 재사용자 구분하고,
- 추적 코드가 있는 페이지를 사용자가 방문하면, GA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 쿠키와 연결되는 임의의 고유 ID 생성. 해당 ID에 따라 신규 사용자, 재사용자 구분
- 만약 쿠키가 삭제, 차단되면 해당 고유 ID는 소멸 → 삭제 후 다음에 방문하면, 재사용자가 아닌 신규 사용자로 집계
- 여러 세션에 걸쳐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지만, 동일한 기기의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한 세션이어야 함.
2) 조회를 세션으로 분류한 다음
- GA에서는 조회의 생성 시간에 기초해 사용자 조회를 분류하고, 이때의 시간 기준은 세션 수.
ex1) 사용자가 추적코드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 → 세션 시작+페이지뷰 조회 생성
ex2) 구글샵 페이지 방문 직후 클릭없이 사이트를 떠남 → 세션 1회 + 페이지뷰 조회 1회
ex3) 구글샵 페이지 방문 후, 이벤트 추적기 걸린 동영상 재생버튼 클릭 → 세션 1회 + 페이지뷰 조회 1회 + 이벤트 조회 1회
ex4) 구글샵 페이지 방문 후, 즉시 새탭을 열어서 다른 웹사이트를 조회하고 30분 넘게 시간을 보낸 다음에 다시 구글샵에 돌아와 동영상 재생버튼을 클릭한 경우 → 세션 2회 : 첫번째 세션, 페이지뷰 조회 1회 + 두번째 세션, 이벤트 조회 1회
3) 추적 코드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소스와 결합
- 이렇게 추적코드를 통해 수집합 데이터를 지정된 다른 소스와 결합 가능
- 측정 프로토콜 이용 : 판매지점의 POS, 웹연결 키오스크 등 URL 문자열을 통해 데이터 수집 및 조회
- 마케팅 도구 데이터 연결 : Ads, 애드센스, 구글서치콘솔
→ Ads 클릭 수, 노출 수 , 비용 데이터를 GA에서 조회 가능.
3. 구성 규칙을 이용해 데이터 변환하기
:: 데이터 필터
- 보기에서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특정 데이터를 포함하는 필터 설정
- 필터란? GA에서 처리 중인 데이터 적용하는 규칙
- 필터를 설정하기 전에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지 계획하여, 구체적인 측정 목표에 따라 진행해야된다.
:: 목표 - 4가지
- 페이지뷰 목표 :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 이벤트 목표 : 이벤트로 정의되는 특정 행동이 실행되는 것이 목적인 경우
- 기간(duration) 목표 : 세션이 일정시간 이어지는 것이 목적인 경우
- 세션 당 페이지 수 or 화면수 (pages/screens per aession) :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 구성한 목표별로 세션 당 전환이 1번만 집계된다. (ex. 동일한 세션에서 PDF를 5번 다운로드 해도 이벤트 전환은 1회)
- 데이터 처리 중에, GA는 목표의 조회 데이터를 감지하여 달성/가치/전환율 등을 계산한다.
:: 맞춤 측정 기준 및 항목
4. 데이터 저장하기
- 데이터에 구성 설정이 적용되면 GA가 데이터를 측정기준으로 변환하고, 이와 여결된 측정항목을 계산하여,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각 측정항목을 저장한다.
:: '측정 기준'별로 '측정 항목 여러개'가 연결
= 측정 기준 행과 이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열을 볼 수 있음
:: 측정기준 예시
- 세션 수, 국가당 신규 사용자 수, 페이지뷰 수
:: 측정항목의 집계 방식
- 페이지에 머문 시간
- 세션 당 페이지 수
- 평균 세션 시간
- 이탈률 : 사이트에서 두번째 상호작용 없이 페이지를 나간 자
::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 범위
- 조회 수준, 세션 수준, 사용자 수준
- GA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각 측정 기준/측정 항목에 적용할 범위를 정한다.
5. 측정 계획 수립하기
- 비즈니스 목표를 측정하고 구현할 설정을 결정하기 위해 수집해야할 데이터를 명확히 파아하고 싶다면 '측정계획'을 사용하자
:: 미시 전환 → 거시 전환
-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비즈니스의 목표인 '구매'는 '거시 전환'이고, 이 목표에 도달호도록 유도하는 하위 목표 '신제품 알림 신청, 이메일 열람'등을 '미시 전환'이라고 한다.
- 해당 측정 계획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GA를 구성해야 보다 중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기록하고 세밀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ex1) 소셜 사이트 팔로우(미시) → 연락처 작성(거시)
ex2) 기사 클릭(미시) → 특정 콘텐츠 참여(거시)
ex3) 도움말 평가 접속(미시) → 평가를 완료하는 것(거시)
'STUDY >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급용 GA(U) 강의] 이벤트 추적, 향상된 전자상거래 (0) | 2022.10.04 |
---|---|
고급용 GA(U) 강의] 2. 데이터 수집 및 구성 설정 (0) | 2022.10.04 |
초보자용 GA(U) 강의] 활용법 (0) | 2022.10.03 |
초보자용 GA(U) 강의] 4.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0) | 2022.10.03 |
초보자용 GA(U) 강의] 3. 기본 보고서 (0) | 2022.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