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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GA4

초보자용 GA(U) 강의] 4.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by ●◇● 2022.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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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캠페인은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캠페인 태그
- 온라인 마케팅 or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
- 추적 매개변수 +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or 하이폰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
-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하면 GA 추적코드가 이 링크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
-> 광고주는 자신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음

ex) 이메일 뉴스레터로 구글샵 링크를 고개들에게 보낼 때, 해당 링크에 'email'이라는 캠페인 태그를 추가하면 뉴스레터로 유입된 고객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음

캠페인 태그 종류
- medium : 메시지를 자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 source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 ex) 웹페이지(google, bing 등), 이메일 링크
- campaign : 마케팅의 이름
- content : 프로모션의 여러 버젼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
- term : 유료검색의 키워드 추적

URL작성도구 :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태그 작성 팁
- 태그의 이름은 일반적으로 단어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공백 X, 언더바 이용)
- 대문자와 소문자는 다른 태그로 구분 됨
- 태그는 일관성있게 지을 것

URL 작성 팁
- URL은 하나씩 만들 수 있음. 그래서 엑셀을 이용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다.
- URL은 작성 후 꼭 테스트하기

비즈니스 목표와  GA 목표
- 비즈니스 목표 :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을 '전환'(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 등)이라고 한다.
- GA 목표 : 이 전환을 추적하기 위한 기능. 목표를 설정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 항목을 생성한다.
  → 전환율 측정, 목표 유입경로(사용자가 전환 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목표는 view  당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음 
- GA 목표에서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지 않으며, 목표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이탈한 지점만 추적

GA목표 유형
- 도착 : 사용자 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 유일하게 시각화 가능
- 시간 : 사용자의 세션 시간
- 페이지/화면 수 :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
- 이벤트 :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

구글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 구글Ads(애드워즈) : 비즈니스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제할 수 있는 구글 광고 시스템
- 텍스트 광고 :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구글 검색결과 옆에 게제되는 것
- 디스플레이 광고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웹사이트에 게재
- 해당 광고는 애드워즈 품질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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