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GA4

고급용 GA(U) 강의] 2. 데이터 수집 및 구성 설정

후디's 2022. 10. 4.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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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러 계정, 속성 관리하기

- 계정아래 연결된 속성이 1개 있다면 그 속성의 view(보기)는 로우 데이터, 테스트, 마스터로 최소 3개의 보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 계정
- 계정에는 고유한 ID가 할당되고, 이 ID는 GA 추적 코드에 표시된다.
  ex) 여러 회사를 한 번에 관리하는 대행사의 경우, 조직별로 각기 다른 계정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속성
- 비즈니스 조직의 데이터를 더욱 정확히 반영하도록 여러개 속성을 만들 수 있음
  ex) 웹사이트 데이터와 모바일 앱의 데이터, 2개를 합친 데이터(교차 도메인 추적=사이트연결)를 각기 다른 속성에서 고나리하여 데이터 세트를 개별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

 


 

2. 보기에서 고급필터 설정

- 구체적인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활동, 하위 도메인 등을 추적할 수 있음
- 필터 유형 :사전 정의된 필터, 맞춤 필터

1) 사전 정의된 필터
 - G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필터
- ISP도메인, IP주소, 하위 디렉토리, 호스트 이름에서 유입된 트래픽 데이터 등을 포함/제외할 수 있음

2) 맞춤 필터
- 데이터 수집에서 조회를 포함/제외하거나 소문자/대문자로 포맷하거나, 수집된 데이터를 검색 및 교체할 수 있음

- 데이터는 필터가 생성되는 순간부터 적용되므로, 적용 시점을 신중하게 정해야 한다.


 

3. 맞춤 측정 기준, 측정 항목 만들기

가로 : 측정 기준 / 세로 : 측정 항목

:: 측정 기준이란?
-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 ex) 성별, 도시, 연령, 검색어, 기기유형, 브라우저 등
-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데이터를 선별하고 수집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구성 설정하는 것
- 맞춤 측정 기준은 내용과 값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다는 것..
- 사용자가 페이지에 방문하거나 특정행동을 하면, 맞춤 측정 기준에서 해당 데이터를 포착하여 GA로 전송하고, 이후 보고서에서 맞춤 측정기준을 확인할 수 있음
  ex) 사용자가 일반 고객인지 구글 직원인지 판별

→ 표준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사용 됨.
     맞춤 보고서에서는 기본 측정 기준으로 사용됨

:: 측정 항목이란?
- 측정 기준의 값. ex) 세션 수, 새로운 자용자 수, 이탈율, 목표 전환율
- 측정 항목은 획득-행동-전환으로 구분된다.

 

:: 맞춤 측정 기준 설정법
- 측정항목 데이터를 분류할 범위 : 조회(hit), 세션, 사용자, 제품
- 조회 :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할 때마다 그 내용이 측정 기준에 반영
- 제품 : 특정 제품과 연결된 데이터를 분류

- 측정기준을 만들면 개요 화변에서 색인이 할당되는데, 이는 만들어진 순서에 따라 고정값으로 부여됨(수정x)
-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한 후, GA에서 복사한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웨사이트 코드에 구현해야 맞춤 데이터가 수집됨.

- 맞춤 측정 기준은 이전에 수집했던 데이터에 적용할 수 없으므로, 데이터 적용 전에 미리 설정할 것.

 


4. 맞춤 측정항목 설정하기

- 조회 : 추적 코드에 의해 조회가 전송될 때마다, 맞춤 측정항목이 집계
- 제품 : 선택한 제품에 할당된 비용에 따라 맞춤 측정 항목이 집계

 

 

5. 이벤트 추적을 활용한 사용자 행동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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