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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GA4

초보자용 GA(U) 강의] 3. 기본 보고서

by ●◇● 2022.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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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잠재고객 보고서

- 잠재고객 보고서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자용자에 관한 전체 정보를 제공한다.
- 인구통계, 지역, 신규방문, 재방문, 방문빈도, 접속기기, 운영체체 등

2. 획득 보고서

-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떻게 웹사이트에 도달하는지,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가 다양한 채널에서 어떤 실적을 올리고 있는지(이메일,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 등)에 대한 통계를 제공한다.
- 사용자 유입 채널을 비교하여 어떤 채널이 전환에 더 많은 기여를 했는지 등 마케팅 활동 관련 분석을 할 수 있다.

::웹사이트의 트래픽소스 파악 방법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 - GA가 유입경로(트래픽 매체, 소스, 마케팅 캠페인 이름)를 인식

:: 매체 종류
organic(자연) - 네이버, 구글 등 자연 검색하여 들어온 트래픽
CPC(유료검색) - 키워드 광고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
referral(추천) - 검색엔진 사용X,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옴
email(이메일) -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NONE(없음/direct) -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바로 방문한 사용자
social(소셜) -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소셜 채널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
affiliate(제휴) - 제휴 사이트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banner/display(디스플레이) - 배너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 매체? 소스?
- '매체'는 '소스'의 상위 카테고리로 사용자를 사이트로 보내는 시스템

- '소스'는 검색엔진,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

매체 소스
추천 사용자를 추천해서 들어오게한 URL
자연 검색엔진 (ex. google

:: 채널?
-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 트래픽 소스는 매체를 기준으로 자연, 소설,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로 자동 분류
- 각 채널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개별 소스가 표시됨

:: 사용자가 많다 ≠ 가장 우수한 트래픽
 → 우수한 트래픽? 소스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환에 도달한 고품질 트래픽
ex. 높은 이탈률을 보이고 있는 유튜브의 트래픽이 가치가 있는 사이트로 연결되고 있는가 고려?

구글 자연 검색에서 유입된 사용자가 가장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다
트래픽 순 :  구글 자연 검색, 구글 메일, 구글 유료검색(cpc)

 

3. 행동 - 방문 형태 보고서

- 행동 보고서는 사용자가 조회하는 콘텐츠에서부터 사용자가 페이지 사이를 이동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가 보고서에 포함 됨

- page : URI 표시 : 브라우저의 URL에서 도메인 이름 다음에 나오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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