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GA4

초보자용 GA(U) 강의] 1. GA 소개

by ●◇● 2022. 9. 26.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GA)란?
-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

웹사이트 추적
- 구글 애널리틱스계정을 만들고 , 각 사이트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심고, 여기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음.
- 고객의 방문, 구매 이력, 이탈 등을 알 수 있음
- 고객의 방문 추적이 가능한 트래픽 소스(검색엔진, 사용자가 광고,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도 수집

세션
-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함.
  GA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는 기간 별로 그룹화 함
- 세션은 사용자가 GA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되며, 30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종료.
-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묶어 GA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 됨

필터
- 특정 국가, 지역 데이터만 보이기, 내부 계정의 데이터는 보여주지 않기

GA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 변경 불가

 

GA구성
- '조직' - '계정' - '속성' - '보기'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강의

 

예시) 구글 스토어 : 여러 지역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
> 지역별 데이터(북미, 유럽, 아시아) 보기, 외부트래픽 IP 주소만 보기

'보기' VIEWS
- 생성 : 보기가 만들어진 날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됨. 새보기를 만들면 이전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음
- 삭제 : 삭제된 보기는 제한된 시간 내에 관리자만 복구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