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 조각

책 : 나는 서비스 기획자입니다.

by ●◇● 2024. 3. 31.
반응형

서비스 기획자 다섯 분의 인터뷰를 담은 책으로, 얼마 없는 서비스 기획의 바이블로 남을 책이라 생각한다. 주니어와 시니어 사이의 3~6년차 문과생 여성 멘토분들의 IT 업계의 기획 실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심지어 본인들이 어떻게 입사했고 지금도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 짚어준다.

서비스 기획자라고는 하지만, 본인들의 몸을 담고 있는 업계마다 조금씩 업무가 다르다. 이모티콘 기획, 게임 기획, UX리서처, 팬커뮤니티 기획, 추천 알고리즘 기획 등 각 분야마다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결국 사용자의 편리성과 즐거움을 추구하고 있었고, 모두 이에 대한 자긍심이 흘러 넘쳤다.

내가 걷고 싶은 길을 먼저 걷고 잇는 멋진 멘토들의 이야기에 오늘도 부지런을 떨었다.

아래는 현재 나에게 필요한 내용들만 긁어모았다.

기획자가 생각하는 좋은 서비스란?

  • 직관적이고 사용이 쉬워 손이 자주 가는 서비스

나는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가?

  • ?

기획의 기본

  •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 서비스를 기획한다는 것은 사용자들이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를 만드는 것. 그렇기에 기획자는 사용자가 어떤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잘 정의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 것
  • 문제를 발견하고 구조화하고, 구조화한 결과로부터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
  • The devil is in the details
  • 이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는 사용자의 니즈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에서부터 출발한다.
  •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는 최고의 방법은 서비스를 많이 사용해보는 것

일단 서비스를 기획해보기

  • 기획을 위한 질문
    • 이 서비스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 사용자가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 왜 경쟁사 서비스가 아니라, 이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가?
    • 화면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까?
  • 기획 경험 쌓기
    • 비사이드 프로젝트 플랫폼

역기획안 써보기

  • 기존 서비스를 왜 만들었을까부터 시작해서 역으로 풀어나가기
  • 이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 사용자의 어떤 불편함을 해결하고 있는지
  • 어떤 사용자를 타깃으로 만들었는지

SQL 배우기

  • 확인하고 싶은 가설을 정하고 데이터를 추출하는 연습을 반복하기
  • 자연스럽게 담당 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테이블 구조를 이해하면서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어떤 것인지 배우기

면접준비

  • 면접 스크립트
    • 간단한 자기소개
    • 경력 관련 질문 - 경력, 지원동기, 회사에 기대하는 바, 최종 목표
    • 업계와 서비스에 대한 배경지식
    • 지원하는 직무 혹은 서비스와의 연관성
    • 왜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은가?
    •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나?
    •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가?
    • 왜 퇴사했는지?
    • 어떻게 알고 왔는지?
    • 장점은? 단점은?
    • 여가 시간은 어떻게 보내는지?
    •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게 될 것 같은지?
    • 본인이 가장 일하기 편한 스타일의 사람은?
    • 본인이 가장 일하기 어려운 스타일의 사람은?
    • 우리 회사 서비스의 장점은? 단점은?
  • 예상 질문 뽑기
    • 스크립트를 보면서, 왜? 어떻게? 배운점은? 지원하는 서비스나 산업에 적용하면?
  • 딱 6시간 동안 집중해서 마인트컨트롤하면서 연습하기

나의 경력 정리하기

  • 프로젝트 목표
  • 내가 맡은 역할
  • 문제 상황
  •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
  • 결과
반응형